산학협력단 로고

우수성과 정보광장

SOONCHUNHYANG INDUSTRY-ACADEMY COOPERATION FOUNDATION

홈아이콘

우수성과

[Interview_이용석 교수] 특성화대학재정지원사업 ‘바이오’ 분야 선정 지역사회 AI의료융합 인력양성 첫 시동

작성자
연구기획팀
작성일시
2025.07.11 10:09
조회
60


Q. 이번 '첨단사업 인력양성 사업'에 선정되셨습니다. 사업에 담긴 목표와 사업단이 구상하는 인재양성 방향에 대해 소개부탁드립니다.

 첨단사업 특성화대학 재정지원사업의 목표

반도체이차전지 등 첨단산업 분야의 성장 및 경제안보적 중요성이 부각되어지는 분야에 인력부족 현상을 해결하고자 추진되고 있던 첨단산업 특성화대학재정지원사업에 2025년부터 바이오 분야가 신설됐습니다바이오 산업은 의료기술 혁신의 핵심요소이며성장속도가 빠르고 고용창출 효과가 큰 신성장동력으로 향후 인재가 지속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입니다제시된 바이오 분야는 후보물질발굴(생물체 유래 원료 기반의 의약품 후보물질 발굴 관련 분야), 비임상시험(바이오의약품 후보물질의 독성 및 효능 평가 시험·연구 분야), 의약품 제조QC(배양정제 등 바이오의약품 생산공정 및 품질관리 분야)가 주 사업 목표입니다.



Q. 이번 사업은 학생대상의 실무형 인재양성 사업입니다.  교수님께서 생각하시는 '첨단산업 인재의핵심 역량은 무엇이며, 이를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키워나가고자 하시나요?

 생명과학에 대한 기초능력 함양이 매우 중요

첨단산업분야에 종사하는 전문인력이라 할지라도 기초가 탄탄하지 않은 인력의 경우 기계적인일은 잘 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창의적인 일을 해내기는 어렵다고 판단합니다그렇기 때문에 저희 사업단은 생명과학에 대한 기초실력이 튼튼한 인재양성 방향을 잡고 있습니다.

 신약개발 프로세스의 전주기적 이해 필요

바이오의약품 후보물질 발굴이라는 좁은 분야를 잘 이해하고 업무를 하려면 바이오의약품 뿐만이 아닌 천연물의약품합성의약품 등 다른 종류의 약품 그리고 후보물질 발굴 이외의 비임상시험의약품제조 등 약품개발 관련 프로세스 전체를 이해할 수 있는 전주기적 역량이 필요하다고 판단합니다.

 새로운 방식의 커리큘럼 및 고급장비를 활용한 실습수업의 확대

그간 이론중심의 수업방식을 탈피하기 위하여 순천향대학교 대학원에서 활용중인 CPD(Creative Project Design), AMD(Active Module Design) 그리고 PBL(Project-Based Learning)과 현장실습 등을 활용하여 수업에 적용하고자 계획하고 있습니다또한 비교과 및 마이크로디그리부전공 그리고 복수전공으로 이어지는 방식의 수업 커리큘럼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Q. 이번 사업은 학부 중심의 교육사업이지만장기적으로는 대학원 과정이나 고급 전문 교육과의 연계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사업단에서는 학사-석사 연계나 후속 교육·연구로의 확장에 대해 어떤방향을 그리고 계신가요?

AI바이오의약 융합전공-대학원 연계 계획을 수립하여 사업단 계획서에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각 학과별 주 연계분야를 설정하였으며인력양성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 중 부전공 및 복수전공 이수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실 인턴제를 통해 참여교수 연구실에 소속원으로 참여하여 연구 수행 절차 및 방법을 습득하도록 하여 자연스럽게 대학원 진학을 유도할 수 있도록 계획 중입니다그리고 대학원 바이오의약 융합학과도 신설할 예정입니다.



Q. 이번 사업에는 충청남도와 아산시도 대응자금 형태로 참여하고 있습니다사업단에서는 지역 산업과 어떤 방식으로 협력하고학생들이 산업 현장과 어떻게 연결될 수 있도록 설계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충청남도는 본 사업 2년차부터 4년차까지 매년 1억원씩 총 4억원을 그리고 아산시는 총 1억원을 대응자금으로 지원해 주셨습니다이에 우리 사업단에서는 지역 기업들과 소통하며 다양한 교과비교과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습니다현재 15개 참여기업을 2028년까지 30개로 확대할 예정이며기업인이 참여한 기업 맞춤형 교육협의체를 구성하여 운영할 예정입니다또한 성과공유회를 정례화 하여 기업교수 및 참여학생간 성과 피드백 및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수상할 예정입니다마지막으로 산업계 MOU를 넘어선 실행조직화를 위해 기업-교수-학생 간 공동운영 조직을 구체화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우리 사업단에서는 기업체들이 가장 반기고 있는 제도를 만들어 운영할 예정인데 그 제도는 바로 SCH-BIO-EDGE (Empowering Development for Growth & Employment)제도입니다이 제도는 취업할 학생이 기업의 원하는 수준의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를 검증하여 인증해 주는 제도입니다. 4년간 대학이 지향하는 AI의료융합 정책에 발 맞추어 지역사회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4년간 우리대학이 지향하는 AI의료융합 정책에 발 맞추어 지역사회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여 우리 순천향대학교가 충남지역의 바이오분야를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