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협력단 로고

우수성과 정보광장

SOONCHUNHYANG INDUSTRY-ACADEMY COOPERATION FOUNDATION

홈아이콘

우수성과

순천향대-동아대, 드론시큐리티 분야 공동연구 업무협약

작성자
연구기획팀
기사링크보기
작성일시
2025.03.19 17:41
조회
37

동아대 이동규(오른쪽) 긴급대응기술정책연구센터 소장과 이병석 순천향대 드론시큐리티전략연구원장(왼쪽)



동아대학교 긴급대응기술정책연구센터는 순천향대 드론시큐리티전략연구원과 드론 시큐리티 분야 산학 및 연구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지난달 27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드론쇼코리아’ 행사 기간 중 진행된 이번 협약은 드론 시큐리티 분야에서 산학 협력 및 학술·연구 향상을 위한 공동 가치 창출을 목적으로 이뤄졌다.

드론 기술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고 특히 보안 분야에서 그 필요성과 활용도가 확대됨에 따라 두 기관은 연구 및 개발을 통해 국가재난관리 체계와 국가 핵심 기반 보호 체계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협력을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번 협약을 통해 동아대 긴급대응기술정책연구센터와 순천향대 드론시큐리티전략연구원은 드론 시큐리티 분야 세미나 및 프로그램 확대, 교육 콘텐츠 개발 및 운영, 장비 및 연구 인력의 교류, 해외 사업 발굴 및 개발 등에 나설 계획이다.

두 기관은 K-드론 산업의 국산화를 선도하기 위한 노력과 함께 드론 기술이 사회 안전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공공 서비스 방안을 모색하고 적용하는 데 중점을 두고 협력을 지속하기로 했다.

이동규 소장은 “두 기관이 협력하고 우리 센터가 특허로 보유하고 있는 ‘전자발찌를 이용한 성범죄자 감시 및 알림’과 ‘재난대응 드론을 이용한 재난 대피 유도 시스템’ 등을 활용하겠다”며 “드론과 IoT 기기, 장거리 통신 모듈 등을 융합한 미래 AI 관제 시스템과 실시간 데이터 모니터링에 대한 경험적 근거를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병석 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드론 기술이 경찰, 소방, 국방 분야 외에도 신속한 기술 성숙과 융합을 위해 재난안전 영역에서 혁신을 이끌어갈 수 있는 선도 모델을 빠르게 육성해야 한다”며 “한국의 수출산업인 K-방산처럼 K-드론이 중요해진 시기가 도래했다. 우리 연구원과 동아대 긴급대응기술정책연구센터가 협력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