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협력단 로고

우수성과 정보광장

SOONCHUNHYANG INDUSTRY-ACADEMY COOPERATION FOUNDATION

홈아이콘

우수성과

[우수 논문_임정균 교수] 암세포에만 전달 가능한 새 약물 접합체 개발

작성자
연구기획팀
작성일시
2024.03.08 16:53
조회
80



우리대학 나노화학공학과 임정균 교수팀이 암세포에 선택적으로 약물을 표적할 수 있는 새로운 약물 접합체를 개발해 대장암 치료에 새 지평을 열었다.


 이 약물 접합체는 기존 약물 단독보다 대장암 세포에 30분 내로 빠르게 투과했고대장암 세포 안으로 30배 이상의 농도로 침투해 대장암 세포의 사멸을 효과적으로 발생시켰으며약물 접합체를 정상세포에 주입했을 때 항암제가 정상세포 안으로 침투하지 못 해 정상세포의 손상을 막았다.

 

 연구팀은 대장암 환자로부터 이종 이식된 대장암 쥐에게 약물 접합체를 20일 동안 투여한 결과 종양 억제율이 기존 약물 단독 투여인 경우보다 20%에서 45%로 2배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교신저자인 임 교수는 "대장암 치료에 있어서 약물 접합체를 사용할 경우 환자는 기존 항암제의 투여량을 현저히 줄일 수 있고 약물에 대한 부작용과 내성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어향후 치료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대장암뿐만 아니라 대장암 복막 전이 치료에도 연구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 결과는 최근 '대장암 치료를 위한 종양 유도 펩타이드 iRGD-접합체의 캠토테신의 종양 내 축적의 향상'이라는 제목으로 국제학술지 유러피언 저널 오브 메디컬 케미스트리 지난해 12월호 온라인판에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