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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 논문_박진혁 교수] 게임형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인지기능 향상

작성자
유범희
작성일시
2022.10.04 09:51
조회
39




우리대학 작업치료학과 박진혁 교수는 게임 형식의 어플리케이션이 경도인지장애 환자의 집행기능(executive function)과 복합적 일상생활활동(instrumental activities of daily living) 향상에 도움이 됨을 확인하였다.

 

박진혁 교수는 가상현실에서 쇼핑 과제를 수행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16회 인지훈련을 실시한 결과한국형 집행기능 수행 평가(Korean version of the Executive Function Performance Test; EFPT-K)와 한국형 복합적 일상생활활동평가(Korean Instrumental Activities of Daily Living; K-IADL) 결과가 향상됨을 밝혀냈다이는 실제 쇼핑 환경을 구현해낸 가상현실 속에서의 쇼핑 훈련이 경도인지장애 환자의 인지기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그 효과가 실제 일상생활로도 전이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연구결과는 가상현실 기반의 쇼핑 훈련이 경도인지장애 환자의 집행기능 및 복합적 일상생활활동에 미치는 효과(Does the virtual shopping training improve executive function and instrumental activities of daily living of patients with mild cognitive impairment?)’라는 제목으로 국제학술지 Asian Journal of Psychiatry(IF: 13.890, Psychiatry 분야 상위 4%, 2021 JCR 기준) 2022년 3월 호에 게재됐다.

 

박진혁 교수는 지금까지 생태학적 타당도를 고려하지 않은 형태의 인지훈련의 효과에 대한 연구가 진행됐으나최근 가상현실 기술의 발전으로 생태학적 타당도를 높이려는 노력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향후 생태학적 타당도를 고려한 인지훈련을 바탕으로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고 이를 통해 작업 향상을 살펴보는 연구를 지속해 나가 최종적으로는 디지털 치료제(digital therapeutics)를 개발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한편본 연구는 사회과학연구지원사업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