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협력단 로고

공용장비 기업지원

SOONCHUNHYANG INDUSTRY-ACADEMY COOPERATION FOUNDATION

홈아이콘

공용장비

광학식 정밀형 3차원 스캐너3D Scanner

(교내)자산관리번호 : 2015-0030-001 (ZEUS)시설장비등록번호 : NFEC-2015-01-196132

모델명 / 제작사 / 국가
Lmi Technologies / 캐나다 / HDI Advance R3X
취득금액
45,750,000원
취득일자
20141231
보유기관명(관리부서)
순천향대학교
표준분류(대 > 중 > 소분류)
광학/전자영상장비 > 카메라/영상처리장비 > 3D스캐너

공용장비 소개

공용장비
설명
광학식비 방식의 종류 : 패턴 프로젝션, 모아레(Moire) 방식
HDI R3X는 모아레 방식에서 진화된 위상 측정 형상 측정법(Phase Measuring Profilometry)을 사용

*모아레(Moire) 방식-
· 측정 대상물 바로 앞에 규칙적인 줄무늬 격자를 두고 한 쪽에서 빛을 비추면 격자의 그림자가 측정물 위에 생기게 된다. 이런 상태에서 또 다른 한 쪽에서 측정물을 바라보면, 변형되지 않은 직선줄무늬 격자와 이 격자의 그림자가 겹치져서 보이면서, 물결 모양의 등고선 무늬를 나타내게 된다. 이 무늬를 모아레 무늬라 하고, 이는 물체의 형상 정보를 가지고 있어서, 이를 분석하여 높이 값을 얻게 된다.
· 형성된 모아레 무늬에서 높낮이 방향을 알기 위해서 격자를 위상 이송시켜야 하고, 측정물의 크기만한 정밀한 격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영사식 모아레법이 이용되고 있다.

*위상 측정 형상 측정법(Phase Measuring Profilometry)
· 영사식 모아레법에서는 광학계가 복잡한 단점과 우수한 측정 정도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데, PMP법(위상 측정 형상 측정법)에서는 영사식 모아레에서 사용하는 위상천이법(Phase Shift Measurement)을 주된 방법으로 하여 우수한 측정 정도를 확보하면서 광학계를 대폭 간소화시킨 방법이다.
· 측정이 진행되는 과정은 측정물 위에 형성된 격자를 위상천이(Phase shift)시켜서, 측정물 위상을 알아내고, PC에 미리 내장되어 있는 참조면 위상과의 차이를 구하면, 이것이 모아레 위상이 된다.
장비구성 및
성능
HDI Advance R3X는 1초의 스캔속도로 정밀부품부터 움직임이 있는 인체도 스캔이 가능하다.
하나의 스캐너로 세 가지 영역을 사용할 수 있어, 동전부터 자동차 외부까지 고해상도로 데이터 취득이 가능하다.
HDR 기능을 사용하여 5번 연속 스캔이 가능하다.
Set Cut Plane 기능으로 주변의 불필요한 데이터(노이즈 포함)를 제외한 제품만 스캔이 가능하다.
High resolution color texture capture 기능으로 Retexture가 가능하며, UV texture map으로 저장이 가능하다.
마커를 이용한 Photogrammetry alignment 가 가능하다.
Hole filling 기능이 있어 데이터가 스캔되지 않은 부위도 데이터 생성이 가능하다.
장비활용
예시
HDI Advance R3X는 움직이는 인체를 표현하는데 있어 정밀한 머리카락까지 스캔이 가능하여 인체 피규어나 캐릭터 피규어 및 사업에 활용되고 있다.
또한 정밀한 스캔으로 국가적인 유물 유적에 완벽한 복구작업 및 박물관전시에 활용되고 있다.
현대자동차에서는 국책과제 프로젝트로 언더커버 개발, 자동 개폐기 장치 개발, 하부 전체 스캔 작업,catia & XOR 활용에 적용되고 있다.
이밖에 주물업체에서 물체를 스캔하여 보다 정교한 주물 제작에 이용하고 있다.

문의

관리부서
창의디자인센터
담당자명
김명수
전화번호
041-530-4744
팩스
041-530-4834
이메일
audtn@sch.ac.kr

위치

건물명
공학관
호실번호
9107
호실명
창의디자인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