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협력단 로고

공용장비 기업지원

SOONCHUNHYANG INDUSTRY-ACADEMY COOPERATION FOUNDATION

홈아이콘

공용장비

이온교환 크로마토그래피Ion exchange chromatography

(교내)자산관리번호 : 035001-0000-00 (ZEUS)시설장비등록번호 : NFEC-2013-05-178649

모델명 / 제작사 / 국가
Dionex / 미국 / ICS-2100
취득금액
45,950,000원
취득일자
20120312
보유기관명(관리부서)
순천향대학교 산학협력단
표준분류(대 > 중 > 소분류)
화합물전처리/분석장비 > 분리분석장비 > 이온크로마토그래피

공용장비 소개

공용장비
설명
이온 크로마토그래피는 고속액체크로마토그래피(HPLC)의 한 분야로서 용리액이라는 이동상이 존재하고 이온 컬럼안에 고정상이 존재한다. 시료용액은 용리액에 의해 이온 컬럼으로 이동되어지고 이온의 친화도의 차이에 따라 이온들의 이동속도가 달라져 각 이온별 분리가 일어나는 방법이다.
용리액은 펌프에 의해서 이온크로마토그래피 안으로 흐르게 되고 시료 주입부로 들어온 시료는 용리액에 밀려서 이온 컬럼으로 이동되어진다. 이온컬럼내에서 이온의 친화도에 따라 이온의 이동속도에 분리가 일어난 후 컬럼을 나간 시료와 용리액은 서프레서(suppressor)를 통과하게 된다. 서프레서는 용리액의 전도도를 낮추고 시료의 전도도를 높혀서 이온의 검출을 용이하게 만든다. 서프레써를 통과한 시료는 전도도 검출기로 이동해 전도도가 검출된다. 전도도는 컴퓨터나 적분기(integrator)에 연결되어서 화면이나 용지에 일정시간의 최대값을 가진 면적으로 표현된다. 최대값이 나타나는 시간을 통해 이온의 성분을 확인하고 이온의 농도는 전도도가 각 이온의 농도에 비례하므로 각 최대값이 차지하는 면적을 이용해서 측정한다.
장비구성 및
성능
이동상인 용매를 운송하기 위한 pump와 시료를 주입하기 위한 injector 혼합된 시료의 분배가 일어나는 column 성분검출을 위한 detecter 그리고 recorder 또는 ingrator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 각각의 용매는 진공탈기장치를 거쳐서 pnmp로 이송되고 고압으로 밀려진 용매가 시료 주입기와 column을 통과하여 검출기로 이송되게 되어있다. 컬럼은 자동온도 조절장치가 장착된 오븐 속에있다.
장비활용
예시
1. 분석 성분

- 음이온 : F- Cl- NO3- HPO4- SO42-등 분석

- 양이온 : Li+ Na+ K+ NH4+ Mg2+ Ca2+등 분석

문의

관리부서
고부가생물소재산업화지원지역혁신센터
담당자명
서아영
전화번호
041-530-4763
팩스
041-530-3028
이메일
ahyoung022@naver.com

위치

건물명
지역혁신관
호실번호
C206
호실명
기기분석실.RIC